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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금장교’는 어디로 가고…‘황금대교’는 어디서 왔나?
‘제2금장교’건설한다더니 전혀 다른 황금대교로 바꾸려는 경주시
경주시의 불통행정, 불신행정에 대해 시민들 분노 폭발
경주시의회도 자신의 권한도 모른 채 혼란만 가중시켜
김석기 국회의원도 황금대교 설치 위치 및 내용 잘 몰라
경북연합일보 기자 / 입력 : 2020년 09월 13일(일) 17:24
ⓒ 경북연합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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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기획 시리즈<제60호> - 경주, 이것만은 바로 알자
경주시가 약속하고 추진했던 ‘제2금장교’ 건설계획이 경주시의 불통행정으로 결국 변질되고 말았다.
하지만 일부 시민들은 금장교의 교통량 분산이 절대 필요하고, 행정의 신뢰 회복을 위해서도 경주시가 애초의 제2금장교 건설 추진을 재개해야 한다는 주장이 다시 일어나 귀추가 주목된다.
경주시는 지난해 6월 제2금장교 추진 중단에 대한 시민들의 상당한 비판을 묵살하고, 결국 ‘제3안(나원역~현진에버빌 아파트 인근지역)을 최종 낙점해 일명 ‘황금대교’ 건설을 암암리에 추진해왔다.
황금대교는 실시설계를 끝냈고, 현재 시공사 선정을 위해 조달의뢰를 해놓고 업체선정을 기다리고 있다.
경주시는 이를 위해서 예산 155억원(교부세 10억원과 도비 10억원 포함)을 확보했다.
황금대교는 폭20m, 연장 370m의 대형교량으로 총사업비 410억 원으로 추진 중이다. 2020년 하반기 중 공사 총괄발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완공 목표연도는 2022년이다. 교량과 함께 접속도로 등을 일괄 공사한다.
경주시 관계자에 따르면 “황금대교는 국지도 68호선과 연결이 용이한 위치다. 금장대교의 교통분산 효과도 클 것으로 본다”고 주장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각의 시민들은 “현곡에 2600세대 대단위 아파트가 들어서고, 이로 인해 출퇴근 시간이면 금장교에서 현곡면주민센터까지 2km 이상 교통체증이 되고 있다. 이것이 제2금장교 건설 목적이 아니었느냐”면서 반문했다.
따라서 이들은 “지금이라도 경주시가 ‘황금대교’ 건설을 본래의 목적에 맞게 ‘제2금장교’ 건설로 복귀하고, 제1안에 따라 위치 변경을 해야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지금이라도‘제2금장교’로 변경해야한다”

시민들은 “경주시가 제2금장교를 없애 버리고, 목적이 다른 제3의 교량(황금대교)을 건설하려는 저의를 알다가도 모르겠다”면서 “제2금장교의 필요성이 얼마나 절실했으면, 이철우 도지사가 후보 때 출정식을 이곳에서 하지 않았느냐”고 반문하며 경주시정에 대한 불신을 드러냈다.
이들은 특히 경주시가 기존 제1안을 별다른 이유 없이 추진을 중단한 점, 황금대교 관련 공청회에 대한 홍보가 매우 부족했고, 결국 22개 마을에서 단 4명만이 공청회에 참석한 점 등을 이유로 제3안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절차상, 내용상 하자를 거론했다. 게다가 “황금대교가 금장교에서 수km까지 안강 쪽으로 올라 갔다가 다시 금장교 맞은 편까지 왕복이 너무 멀어 황금대교를 이용하기보다 여전히 금장교를 이용할 가능성이 커서 교통량 분산은 실패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결론적으로 이들은 △제2금장교는 금장교의 교통체증 해소를 위해 추진된 사업인데, 제3안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고 △제3안의 현진에버빌아파트 주변지역은 시개발 지역으로 개발붐이 일고 있는 상황이라 경주시에서 말하는 ‘균형개발’이 어느지역을 말하는 지 이해가 되지 않고 △제3안의 나원들녘에 부동산투기를 조장하는 꼴이 된다면서 “경주시가 황금대교 건설계획을 지금이라도 백지화하고, 애초의 제1안으로 복귀함으로써 금장교의 교통량 분산이라는 시민들의 숙원을 해소하고, 행정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락가락 행정의 전형을 보여준‘황금대교’

황금대교가 나원역~현진에버빌 인근에 건설된다는 데 대해 시민의견은 ‘무늬만 제2금장교’라는 것과 “장기적으로 바람직”하다는 의견으로 나뉘는 것은 사실이다. 그 과정을 살펴보면, 경주시는 2019년 6월까지만 해도 현 금장교 하류 900m지점(제1안). 형산강 철교 인근에 건설할 방침이었다. 그러나 경주시는 3개월만에 금장교 하류 2.1km 지점(제3안, 직선거리)으로 변경했다.
경주시는 2019년 9월 10일 열린 경주시의회 경제도시위원회 간담회에 이 같은 계획안을 보고했다. 경주시에 따르면 경주시가 계획한 제2금장교 건설위치는 당초 3곳이다.
△현 금장교 하류 900m 지점 형산강철교 부근, 건너편 유림로 접속지점(제1안) △현금장교 하류 1.4㎞ 건너편 공단로 접속지점(제2안) △금장교 하류 2.1㎞ 건너편 용황로 접속 지점(제3안) 등이었다. △제1안의 교량길이는 285m, 교량건설비 236억원, 접속도로 135억원 등 총 438억원 △제3안은 교량길이 367m, 교량건설비 300억원, 접속도로 34억원등 총 395억원~410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됐다.
2019년 6월 5일 경주시의회 의원 간담회 때만해도 경주시는 현 금장교 하류 900m 지점 형산강철교 부근, 즉 제1안이 현곡면 금장리 일대의 교통량 분산효과, 철도시설, 철새도래지, 주변 간선도로의 기능성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금장리 교통정체 개선과 내부 간선도로 기능에 가장 효과적인 위치로 선정했다고 밝혔었다.
그러나 당시 일부 시의원 및 시민단체가 기존 금장교 하류 3.2㎞지점에 건설할 것을 제안했고, 경주시는 4개의 방안을 두고 검토를 벌여 지난 6월 결정했던 것과는 다른 선정 결과를 시의회 경제도시위원회에 보고했다.
지난 6월까지만해도 최적의 장소라던 금장교 하류 900m지점 대신 금장교 하류 2.1㎞ 나원역~ 용황로 접속 지점이 최적의 장소라고 3개월만에 뒤집어버린 것이다.
◇경주시의회 무기력 의정의 전형 보였다

게다가 황금대교 위치 선정 과정에서 경주시의회가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되레 혼란을 가중시켰다는 지적도 있다. 경주시 관계자에 따르면, 황금대교 위치선정은 ‘집행부의 고유권한’이라는 주장이다. 따라서 경주시는 2차에 걸친 주민설명회와 더불어 2019년 5월 16일과 같은해 9월6일 두차례의 의장단 간담회와 같은해 9월10일 경제도시위원회 간담회에 보고하는 것에 그쳤다. 하지만 시의회는 예산에 대한 승인권이 있고, 사업에 대한 감사권도 있다. 시의회는 당연히 황금대교 건설과 같은 중요하고 첨예한 사업에 대해 심의를 했어야 했다. 그러나 시의회는 자신들에게 주어진 권한이 어디까지인지도 인식하지 못하고, 경주시의 조삼모사식 정책뒤집기에 대해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말았다. 더욱이 모 시의원은 시민단체와 제4안까지 들고나와 혼란을 가중시켰다. 이러한 경주시의회의 무기력하고 무책임한 의정은 시민들의 심판을 받아 마땅한 것이다. 경주시와 경주시의회는 지금이라도 황금대교 건설 추진을 백지화 하고, 제2금장교 건설에 즉각 나서야 한다.
한편, 김석기 국회의원도 황금대교 설치 위치 및 내용을 잘 모르고 있다고 한다.
특별기획취재팀
경북연합일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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