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0-08-11 오후 07:10:2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행사알림
회사알림
 
뉴스 > 칼럼
어반스케치의 중심에는 경북연합일보가 있다
김희동 취재부장
경북연합일보 기자 / 입력 : 2019년 10월 27일(일) 17:51
ⓒ 경북연합일보
지금 세계는 어반스케치의 매력에 빠져있다. 경주가 세계적 '어반스케치(urban sketch)'의 도시로 거듭날 채비를 갖췄다는 반가운 소식이다.
 '2019 경주어반스케치 페스타'가 지난 9월 28~29일 경주 노동고분군 봉황대에서 개막식을 시작으로 첨성대 등 경주 시내 일원에서 개최됐다. 이번 대회에는 미국, 독일, 중국, 대만, 싱가폴 등지에서 20여명의 작가들과 전국에서 300여명의 작가들이 대회 참가를 위해 가족들과 관광차 경주를 방문했다.
 이번 대회로 경주를 전 세계적으로 알리며 세계 속의 역사문화도시로 재조명하는 기회가 됐다. 현재 MBC에서 11분간 방송을 했으며, EBS 기자의 블로그와 대회 참가자들이 개인 유투버에 영상을 올리면서 세계적으로 경주가 어반스케치의 메카로 자리매김 하며 화제가 되고 있다.
 어반스케치는 '도시를 스케치하는 사람들'의 국제적인 비영리 조직이다. 순수 아마추어 화가들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도심의 속살을 스케치하고 공유함으로써 사회적 활동을 이어간다.
 도심 속에는 과거와 현재, 미래가 공존하고, 화려함과 비루함이 길거리 하나를 두고 교차하기도 한다. 도심 속에는 또 수많은 사람들이 섞여서 숨을 쉬며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소재를 미술 전공과는 상관이 없는 동호인들의 순수한 눈빛으로 조명해 생생하게 살아 있는 현장을 포착한다. 어반스케치는 그림을 그린 후 블로그, 페이스북 등의 소셜미디어에 공유하면서 그 도시를 세계적으로 알리는 활동을 전개한다.
 이러한 특성을 살펴볼 때 경주는 어반스케치의 최적지임이 분명하다. 2000년의 역사가 살아 숨 쉬는 천년고도 경주는 현대와 근대, 중세, 고대, 선사의 모든 흔적들이 고스란히 남아있다.
 지리적으로도 짙푸른 동해바다가 펼쳐진 가운데 산과 계곡, 넓은 평야, 잘 조성된 관광단지, 최첨단의 과학 기지, 서천·남천·북천이 감싸고 돌아가는 도심 속에는 고대의 초대형 고분이 즐비하고, 고대와 중세의 성곽은 물론 호수·교량·숲들도 완벽하게 보존·복원돼 있다.
 이를 일찍이 인식한 본보는 어반스케치와 관련된 토크쇼와 세미나 등을 꾸준히 전개해 왔다.
 경북연합일보 정진욱 회장은 "이번 대회에 많은 관심과 아낌없이 성원을 해주신 주낙영 경주시장님 · 윤병길 경주시의회 의장님 감사드리며 김상도 시의원님에게 특별한 감사를 드린다"며 "이번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게 되면 내년도에는 세계대회를 할 수 있게 되며 경주를 어반스케치의 메카로 육성하고 경주문화역사를 세계 속에 홍보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이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세계의 예술가들이 경주의 독특한 문화를 어반스케치를 통해 기록하고 홍보하는 3단계 프로젝트가 시급하다는 것을 밝힌 바 있다. 어반스케치 전국대회뿐만 아니라 세계대회 개최를 서두르지 않으면 타 지역에 뺏길 수도 있다.
 경주시와 시의회에서도 이러한 필요성에 공감하고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뿐만 아니라 경북도와 문화관광부, 한국관광공사 차원에서도 어반스케치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야 할 시점이다.
 본보는 향후 어반스케치 세계대회가 경주에서 순조롭게 조직·개최되도록 범시민 차원의 관심과 격려와 참여를 기다리고 있다.
경북연합일보 기자  
- Copyrights ⓒ경북연합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포항 기계면 유기농 쌀, 경진대회 ..
“군주론(君主論)으로 본 국민의 선..
포항 지진 피해주민 뿔났다 …“정..
포항시, 지진특별법 공청회 시민 반..
봉화군 학교 밖 청소년,
피서지 착한가격으로 다시찾는 경주..
건천읍, 청소년 유해환경 개선 캠페..
경산체력인증센터 개소식 가져
영천시, 핫 플레이스 조성 선진지 ..
죽전역 코아루 더리브’최고경쟁률 ..
최신뉴스
‘2020대구오페라축제’27일 개막..  
고대 그리스 비극서 찾은 ‘우리가..  
문화누리카드로 ‘삼[3]복 더위, ..  
원하는 타이밍·환율에 외화 ..  
대구 ‘더샵 수성라크에르’ 이달 ..  
공론화 시작된 ‘4차 추경’…실효..  
감사원의 분발과 성과를 기대한다  
기독교와 불교의 믿음, 무엇이 다..  
울진군 드림스타트 제2차 슈퍼비전..  
군위 농기센터, 신입농촌지도사 응..  
청송사랑화폐 이용하고 10% 할인받..  
영천시, 농산물우수관리 인증 의무..  
청도군, 치매 사각지대 타파한다 ..  
경산시, 비대면‘가족놀데이’ 운..  
최근 5년 LH임대아파트 화재‘총 4..  

신문사소개 편집규약 윤리강령 고충처리인제도 개인정보취급방침 제휴문의 광고문의 구독신청 기사제보 저작권 문의 청소년보호정책
상호: 경북연합일보 / 사업자등록번호: 505-81-82281/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금성로 395번길 3(서라벌빌딩 2층)
발행인.편집인: 정진욱 / mail: sp-11112222@daum.net / Tel: 054)777-7744 / Fax : 054)774-3311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가00039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진욱
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22,086
오늘 방문자 수 : 18,025
총 방문자 수 : 25,955,842